서비스디자인(디자인씽킹)이란 고객 중심의 맥락적인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이해관계자간(고객, 기업 등)의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고 이것을 실체화함으로써,
고객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효과·효율적이며 매력적인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야입니다.
서비스디자인은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가치창출을 실현하는
방법론임에 따라, 사업과 사회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은 물론 대기업, 중소기업, 개인의 디자인 영역에서 “고객분석,
제품기획, 마케팅 분야”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더블 다이아몬드는 2004년 영국 디자인 카운슬 (Design Council)에서 제시한 모델이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을 두 개의 다이아몬드 형태로 체계화한 방법론으로 그 모양을 따라 더블 다이아몬드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인천디자인지원센터에서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바탕으로, 지원기업에게 필요한 해결책이 도출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맞춤형으로 구성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 프로젝트 맞춤형으로 프로세스를 유기적으로 구성
자료조사 및 현황파악
현황과 문제점 정의
제품/서비스 아이디어 구체화를
통해 서비스 컨셉, BM 개발
디자인 시각화 및 내용 정리
제품 사용성평가 지원은, 기업 제품의 주요 소비자에게 실제 제품을 사용하게 하여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과 개선점, 추가적인 개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시선추적 (Eye-Tracking), 동작분석 등의 전문장비 활용을 통한 데이터 조사 분석과 심층인터뷰(IDI), 그룹인터뷰(FGI) 등을 지원합니다.
제품을 양산하기 전 끊임없는 제품 기획, 연구, 테스트가 필요한 기업에게 3D프린트(3D출력)를 통한 프로토타이핑 검증을 지원합니다.
(재)인천테크노파크 디자인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