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디자인지원센터
인천디자인지원센터
홈으로 사업안내 서비스디자인지원

서비스디자인지원

서비스디자인지원

소비자의 경험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을 지원합니다.

서비스디자인이란?

  1. 01 서비스디자인(디자인씽킹)이란

    서비스디자인(디자인씽킹)이란 고객 중심의 맥락적인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이해관계자간(고객, 기업 등)의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고 이것을 실체화함으로써,
    고객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효과·효율적이며 매력적인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야입니다.

  2. 02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서비스디자인

    서비스디자인은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가치창출을 실현하는
    방법론
    임에 따라, 사업과 사회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은 물론 대기업, 중소기업, 개인의 디자인 영역에서 “고객분석,
    제품기획, 마케팅 분야”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경험중심 제품/서비스 기획 수립 지원

  • 고객만족을 위한 경험가치를 분석하여 기업에서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제품과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소비자 참여 아이디어 워크숍, 시장조사, 개발가이드 컨셉 디자인 등의 서비스디자인을 지원합니다.
  • 기획 단계의 아이디어 검증부터, 현재 제품의 분석, 차기 개발모델의 발굴 등 현시점에서 기업에게 필요한 부분이 해소될 수 있도록 “기업과 소비자의 접점 (Touch Point)” 을 찾아내는 심도 깊은 지원을 수행합니다.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더블 다이아몬드는 2004년 영국 디자인 카운슬 (Design Council)에서 제시한 모델이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을 두 개의 다이아몬드 형태로 체계화한 방법론으로 그 모양을 따라 더블 다이아몬드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인천디자인지원센터에서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바탕으로, 지원기업에게 필요한 해결책이 도출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맞춤형으로 구성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디자인 추진 프로세스의 예시

※ 프로젝트 맞춤형으로 프로세스를 유기적으로 구성

  1. 01 Discover 발견

    자료조사 및 현황파악

    목표
    • 연구주제 설정, 사용자 리서치를 통한 현황과 문제점 발견
    디자인리서치 방법론
    • 문헌조사 (3C/FAW)
    • 현장답사
    • 사용자 인터뷰
    • 전문가 자문
    주요 산출물
    • 서비스 디자인 방향 설정
    • 현황 및 문제점 목록
  2. 02 Define 구체화

    현황과 문제점 정의

    목표
    • 현황과 문제점 정의
    • Touch Point에 대한 개선점 도출
    디자인리서치 방법론
    • Persona
    • Customer Journey Map
    • Stake holders Map
    주요 산출물
    • Customer Journey Map
    • Stakeholder Map
    • 현황 및 문제 정리
  3. 03 Develop 실행

    제품/서비스 아이디어 구체화를
    통해 서비스 컨셉, BM 개발

    목표
    •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Prototype 개발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검증
    디자인리서치 방법론
    • Brain Storming
    • Prototyping
    • Business Model Canvas
    주요 산출물
    • Design Concept
    • 3D Mock-up
    • Business Model
  4. 04 Deliver 결과

    디자인 시각화 및 내용 정리

    목표
    • 제품/서비스 최종 선정, 발표
    디자인리서치 방법론
    • Story Board
    • Service Blueprint
    • Usability Test
    주요 산출물
    • Story Board
    • Service Blueprint
    • Report
사용자 중심의 제품/서비스 개발

제품의 개선점을 분석하는 제품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 지원

제품 사용성평가 지원은, 기업 제품의 주요 소비자에게 실제 제품을 사용하게 하여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과 개선점, 추가적인 개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시선추적 (Eye-Tracking), 동작분석 등의 전문장비 활용을 통한 데이터 조사 분석과 심층인터뷰(IDI), 그룹인터뷰(FGI) 등을 지원합니다.

소비자 사용성 분석
소비자 시선추적(Eye-trackig) 측정 조사
서비스 모델 플레잉 테스트
소비자 생체반응 측정 조사
소비자 동작 및 근전도 측정조사
소비자 압력 측정조사

3D프로토타이핑 검증 지원

제품을 양산하기 전 끊임없는 제품 기획, 연구, 테스트가 필요한 기업에게 3D프린트(3D출력)를 통한 프로토타이핑 검증을 지원합니다.

신청방법

  • 지원 사업별 세부내용은 공고문 확인
    ※ 사업별 모집 시기 및 지원대상, 신청절차는 상이함에 따라 반드시 공고문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재)인천테크노파크 디자인지원센터

  • Tel.032-725-0226, 0227

사업고시 / 공고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더보기
유튜브 네이버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